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이야기

◑◐ 캐나다의 공룡 전시관, 함께 보러 갑시다 (3) ◐◑

 

◑◐ 캐나다의 공룡 전시관, 함께 보러 갑시다 (3) ◐◑


 

먼저 소개한 캐나다의 공룡 전시회, 함께 보러 갑시다(1) 그리고 (2)”의 후속편입니다.

 

거의 한 달 동안 후속 글을 쓰지 못 했는데 혹시 기다리시던 분들께서 계시다면 이해를 구합니다. 지난 글을 읽지 않아 이게 왠 봉창 두드리는 소리인가 싶으신 분들은 아래 1편과 2편을 먼저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 캐나다의 공룡 전시회, 함께 보러 갑시다 (1) ◐◑

◑◐ 캐나다의 공룡 전시관, 함께 보러 갑시다 (2) ◐◑





지난 (2)편에서 보여 드린 사진 중 마지막에 반짝 반짝 금이빨 같은 것이 뭉치로 모여 있는 듯한 화석을 보았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Desmostylus의 이빨 화석

사실은 제가 (2)편에서 잘 못 기록하였는데 이 이빨의 주인공은 공룡이 아니었더군요. 그 녀석은 Desmostylus라고 불리고 약 200kg 정도 무게가 나가는 하마 같은 동물의 이빨이었습니다. 관련된 사진을 찾아 보니, 이 이빨의 주인공은 아래 사진 같은 녀석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Desmostylus from “Wikipedia”

사진속의 설명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Desmostylus의 이빨은 다른 동물들과는 좀 다른 모습입니다.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 이빨이 날카롭지 않은 것을 보아 고기 같은 음식을 먹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해초와도 같은 식물을 먹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이 이빨로 오늘날의 해마류가 그러하듯이 연체동물의 껍질 등을 갈아 부순 후 그 살을 먹었을지도 모릅니다.”

 

이렇듯이 화석을 보면 모든 생물들이 자신이 살아 가던 환경과 먹이에 맞도록 자신의 몸을 변화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의 신비를 하나 하나 실증적으로 알아 가는 것이 아이들과 함께 자연사박물관을 찾는 재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비록 이 사진의 설명을 제대로 읽지 않고서 공룡의 이빨이라고 착각하여 잘 못된 정보를 흘리는 실수를 했지만….

 

어쨌거나 이번에 지난 번까지 미처 소개 못 했던 나머지 녀석들도 소개할까 합니다. 게임 이나 학원 공부에만 매달려 있는 아이들이 있다면 잠시 머리도 식힐 겸 해서 함께 보시죠. (공룡 뿐만이 아니라 현재는 찾아 볼 수 없는 고생대의 동물 화석도 소개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부터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chthyosaurus

사진의 공룡은 Ichthyosaurus(이키디오사우르스 – fish lizard라는 뜻)라는 것으로서 쥬라기에서 백악기 사이에 육상 공룡이 아닌 물 속에서 살던 어룡의 일종이랍니다. 자세히 보시면 입이 마치 부리처럼 생겼고 지느러미같이 생긴 앞 다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알을 배 속에서 부화시켰다고 합니다.

(※ 설명 중 틀린 부분이 있군요. 저 ~~~ 아래 친절하게 댓글로 정정해 주신 "꼬깔"님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정정해 주셨습니다.

익티오사우루스는 공룡은 아닙니다. 플레시오사우루스와 더불어 유명한 중생대 해양 파충류입니다. 외형이 돌고래와 비슷하며, 물속 생활에 가장 잘 적응한 녀석이라 할 수 있고요. 다리는 완전히 지느러미로 변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chthyosaurus의 입 부분

자세히 보기 위하여 Ichthyosaurus의 입 부분만 따로 찍었습니다. 이빨이 대단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osasaur(가운데) & Pliosaur(아래)

가운데에 걸려 있는 화석은 Mosasaur(모자사우르, 네덜란드의 Neuse강에서 최초로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따왔다고 함)로서 공룡이라기 보다는 파충류의 일종입니다. 생김새가 마치 뱀장어처럼 생겼는데 현대의 뱀과 연관된 종류라고 합니다. 그 바로 아래 화석, Pliosaur(플리오사우르, fin lizard)는 역시 쥬라기와 백악기에 살았던 파충류의 일종입니다.

 

위에 걸려 있는 화석은지느러미 대신 다리가 있는 모습이사실 정체가 제일 궁금하긴 한데 흠그날 기록을 제대로 못 했더니 지금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하나 정도는 그냥 넘어 갑시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이 부분 역시 "꼬깔"님의 추가 설명이 있습니다. 저 ~~~ 아래 댓글에 말이지요. 거듭 고맙습니다.

2) 모사사우루스는 지느러미보다는 물갈퀴가 달린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진처럼 골격상으로는 긴 발가락을 가진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현생 코모도 도마뱀과 가까운 사이랍니다. 또한 모사사우루스와 더불어 찍어주신 플리오사우루스류의 장경룡은 목이 긴 플레시오사우루스와 가까운 사이이며, 이 녀석들도 지느러미로 바뀐 다리가 있습니다. 두 녀석의 발을 보면 차이가 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Oviraptor

Oviraptor(오비랩터, egg seizer)는 일명 알 도둑놈이라고도 합니다. 이빨은 없지만 아주 튼튼한 부리로 남의 알을 도둑질하여 먹거나 딱딱한 수목을 먹었으리라고 추측합니다 화석에서 보시다시피 다리가 아주 튼튼하게 생겼는데 마치 타조를 보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achycephalosaurus

Pachycephalosaurus(패키세퍼러사우루스, 두꺼운 머리 도마뱀)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가 유난히도 크고 둔탁하게 보입니다. 꼭 모자 하나 쓰고 있는 듯 합니다. 바로 연상되지요. 박치기 대장. 살아 가기에는 조금 불편했겠습니다. 백악기 말기에 살았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arasaurolophus

Parasaurolophus(패러사우로러푸스, 머리볏도마뱀)는 머리에 길다란 볏을 하나 달고 있습니다. 이 볏은 물 속에서 숨을 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빨대라고 여겨졌는데, 볏 속에 공기 흡입관이 없기 때문에 아마도 무엇인가 특수한 울음 소리를 내기 위한 공명관 역할을 했으리라 추측합니다. 실제로 재현 실험을 해 보니 목관 악기와도 같은 소리가 났다고 합니다. 또 체온 조절 역할과 자기들 끼리 인식을 하기 위한 표시 역할도 했을 거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teranodon

Pteranodon(티라노돈, 이빨 없는 날개 달린 동물)은 백악기 후반에 날아 다니던 익룡입니다. 영화 쥬라기공원 1편 보신 분들은 아이를 잡아 새끼들에게 먹이려고 한 그 무시 무시한 익룡을 기억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altasaurus

Saltasaurus(설타사우루스, Salta 출신 lizard)는 아르헨티나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뼈만 남은 화석으로는 알 수 없지만 등이 마치 갑옷을 입은 듯 했다고 합니다. 흔히 공룡하면 자동으로 연상되는 날카롭거나 뽀족한 뿔 같은 것도 없이 그냥 갑옷만 입은 공룡입니다. 머리에 비해 꼬리나 뒷다리가 많이 발달했는데 그래서 아마도 서서 높은 곳의 먹이를 먹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tegosaurus

Stegosaurus(스테고사우루스, 지붕 도마뱀)는 티라노사우루스 등처럼 어린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공룡입니다. 등에 아주 특이한 돌기를 여러 개 교차하여 올려 놓고 다니는데 이 것은 아마도 방열판 구실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머리가 몸통에 비해 무척 작아서 아마도 공룡 중에서도 정말 돌대가리 쪽에 속하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rex(왼쪽) & Triceratops's head(오른쪽)

이 두 녀석들에 관해서는 이미 앞에 1, 2편에서 다 이야기했습니다. 왼쪽이 티라노사우루스, 오른쪽이 바로 머리에 뿔이 세 개나 달린 트라이세라톱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orosaurs(왼쪽) & Centrosaurs(오른쪽)

역시 트라이세라톱스의 머리 화석인데 옆에서 찍어 사진상으로는 잘 비교가 되지 않지만 왼쪽이 엄마, 오른쪽이 아가 머리입니다. (정정합니다.)


(※ 이 부분 역시 "꼬깔"님의 추가 설명이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3) 공룡사진 마지막에 나온 트리케라톱스 엄마와 아기는 둘 다 트리케라톱스가 아닌 듯합니다. 트리케라톱스의 frill에는 구멍이 없거든요. 얼핏 보기에 큰 녀석은 토로사우루스, 작은 놈은 켄트로사우루스인 듯합니다. 켄트로사우루스는 코의 뿔이 눈썹 뿔보다 월등히 큰 것이 특징입니다. :)

그런데....감수를 해 준 우리 아들 녀석이 아니라고, 트라이세라톱스 가족이 맞다고, 자기가 분명 그렇게 봤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데...참 난처하네요. 내가 보기에 하여튼 무시 무시한 뿔 달린 공룡인데....아들과 함께 더 공부해 보겠습니다. 그렇다고 "꼬깔"님의 말씀이 틀렸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좋은 지적, 정말 감사드립니다. )

▶ "꼬깔"님의 지적을 받고 다시 알아 보니 제 아들의 감수가 틀렸습니다. 정정합니다.
사진 속의 공룡은 왼쪽이 Torosaurs, 오른쪽이 Centrosaurs입니다. 토로사우루스는 Toro..라고 해서 혹시 소 모양의 ...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구멍이 나 있는...이라는 뜻이군요. 무척이나 큰 공룡이네요. 거의 7m가 넘고 4ton이나 되었다니...

그리고, 센트로사우루스는 뽀족한 뿔이 달린 도마뱀이라는 뜻이라는데, 캐나다가 원산지이군요. 앨버타주에 아주 유명한 공룡화석지가 있는데 그 곳에서 한번에 약 50여구의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 공룡의 집단 서식지를 발견한 것이네요.

이상, "꼬깔"님의 도움을 받아 다시 정정하였습니다. ◀


여기까지 대충 공룡 화석을 함께 보았습니다. 그 옛날 이런 무시 무시한 공룡과 함께 살지 않았던 것이 천만 다행입니다.

 

기왕 선사시대의 동물 화석을 뒤져 보고 있으니 공룡은 아니지만 내친 김에 다른 동물의 화석도 함께 봅시다.

 

먼저 조개 종류부터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hells

말 그대로 조개류의 화석들입니다. 사진만으로는 비교하기가 조금 어려울 지 모르지만 실제로 보니 요즘 조개들과는 크기부터가 다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mmonite

이 것은 그 조개류 중에서도 그 유명한 암모나이트의 화석입니다.

(이 부분, 역시 이웃 블로거이신, 공룡 전문가 "꼬깔"남의 도움을 받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아, 이 글은 왜 이렇게 되는 걸까요....다음부터는 더 정확하게 조사한 후에 올려야 하겠습니다.)

암모나이트는 엄밀히 말하자면 조개(이매패 - bivalve)가 아니고요. 두족류(cephalopods)에 속하는 부류랍니다. 즉, 조개보다는 오징어나 문어와 가깝지요. 껍질때문에 흔히 조개로 생각하지만 그렇지는 않고요. 물론, 암모나이트와 비슷한 녀석 중에 살아 남은 것이 "앵무조개(nautilus)"라고 하지만 이 역시 조개는 아닙니다. :)

이런 이야기가 있죠. 캐나다 서부의 높이 솟은 산맥인 록키산맥 산꼭대기에서 이 암모나이트의 화석이 발견된다는 것. 이 사실은 그 높은 록키산맥이 바다 속에서 융기되어 올라온 것이라는 증거로 제시된다고 합니다.

 

오른쪽 화석을 보시면 빛이 꽤 영롱하지요. 실제로 캐나다의 암모나이트 화석은 보석으로 가공이 되어 캐나다의 대표적인 특산물 중 하나로 대접을 잘 받고 있는데 이 보석을 Ammolite라고 합니다. 보는 방향에 따라 색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rchelon

보시다시피 바다 거북의 원조입니다. 형태도 현재의 거북과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그런데 그 크기가 정말 엄청나게 큽니다. 현재 발견된 아킬런의 화석 중 제일 큰 놈은 무려 약 4m정도라고 합니다. 이 화석은 제가 보기에 2m 정도 될 겁니다. 캐나다의 연방 수도 오타와의 자연사박물관에서 본 화석은 이 것보다 조금 더 컸습니다. 이런 거북이 만약 바다 속에서 보았다면정말 괴물이 따로 없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Just ancient fish???

이건 역시 옛날 고생대의 물고기 화석인데 아쉽게도 이름을 잊었네요. 눈과 이빨, 가시 등등….어디 하나 무섭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눈알은 아마 화석을 진열하면서 분위기를 맞추기 위하여 만들어 넣은 듯어린이들이 T-Rex보다 이 놈을 더 무서워 합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ammoth

요즘 우습지도 않은 영화가 나와서 우습게 하던데요. 10,000 BC? 어디선가 보니 차라리 공부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던데그런데 저희 같이 자막도 하나 없이 생으로 영어 고문을 당하면서 영화를 봐야 하는 사람들은 이런 영화를 보면 마음이 편하답니다.

 

하여튼 그 영화에 나오는 커다란 코끼리 같은 놈이 바로 이 놈입니다. 얼마 전에 북극 얼음 속에서 몸통이 온전하게 발굴된 적도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corpion in amber

소나무 송진은 아주 끈적 끈적합니다. 진이 뭉쳐져 땅 속에서 화석으로 변하면 호박이라는 보석이 되죠. 이 호박 속에 심심치 않게 작은 곤충의 화석이 갇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전갈도 그 중 하나입니다. , 영화 쥬라기공원도 역시 이 호박 속에 갇혀 있던 유전자를 가지고 복제가 시작되었죠, 아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나뭇잎

옛날 식물은 참으로 크긴 컸습니다. 실제로 이 화석을 보니 조금 과장되게 말하자면 조그마한 이이가 올라 타도 될 정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one bed

발굴할 때 모습을 보면 이런 식으로 뼈가 그냥 겹겹이 쌓여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화석 발굴과 복원은 이런 뼈 무덤 속에서 원형을 맞추는 것이니 모자이크 퍼즐 맞추기도 이렇게 어려운 것은 아마 없을 겁니다.

 

견학온 아이들을 위하여 아직 분류되지 못 한 뻐 화석들을 그냥 그대로 보여 주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ROM(Royal Ontario Museum) – 새로 개축된 전시관 쪽

이 모든 것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의 Royal Ontario Museum에서 찍었습니다. 공룡만 보러 가는 것은 아니고 각양 각색의 전시가 열리는 아주 좋은 박물관인데, 가끔 아이들을 데리고 가면 그렇게 좋은 공부와 자극이 될 수가 없습니다.

 

공룡은 충분히 본 것 같고….나머지 전시에 관해서는 시간 나는 대로 정리해 올릴까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보신 분들 반응이 별시원치 않네요….내 아이처럼 자연사에 관심있는 모국의 아이들과도 나누고 싶어서 나름대로 시간 쪼개서 정리하는 건데…보시고 난 후 추천도 해 주고 댓글도 써 주고 하면 다른 것도 함께 더 볼텐데...나 혼자 괜시리 벽 보고 소리치는 것은 아닌지...)

 

♡ 특별 감수: 공룡, 파츙류, 도마뱀 박사 우리 집 똘똘이
Thanks a lot!

 

가족과 함께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다니면 세상을 보는 눈이 밝아집니다. 아래 링크한 곳도 꼭! 함께 다녀 보세요. 세계 최초의 전화기를 발명한 장소, 그리고 바로 그 전화기가 전시되어 있는 곳을 탐방한 기록입니다.

☏ [캐나다] 인류 최초로 전화를 발명한 그 곳을 찾아 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