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이야기

☏ 인류 최초의 전화기! 꼭, 함께 보세요.


☏ 인류 최초의 전화기! 어떻게 발명되었는가 ☏



Alexander Graham Bell이 세계 최초로 전화기를 발명한 바로 그 장소를 탐방하고 실물을 소개 합니다. 옆에 게임하고 있는 어린 학생이 있다면 데리고 오세요. 함께 수학여행 갑시다.

 

※ 이 기사는 얼마 전 블로거뉴스에 소개하였던 저의 졸고 [캐나다] 인류 최초로 전화를 발명한 그 곳을 찾아 가다.”의 축약판으로서, 혹시 긴 글을 읽기 지루해 하실 분들을 위하여, Bell 박물관 견학 당시 찍은 사진들만 추려 다시 소개드리는 것입니다. 원 기사를 읽으실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인류 최초로 전화를 발명한 그 곳을 찾아 가다. ☞ 상세히 보러 가기

 

 

BellScotland에서 태어나 Canada에서 전화기를 발명하고 미국에서 특허를 따 낸 후 다시 Canada에서 여러 가지 발명을 했던 분입니다. 그래서 최초의 전화기 등 여러 가지 발명의 현장은 미국이 아닌 캐나다에 있습니다.

 

그 중 Bell이 기거하면서 전화기를 발명하고 세계 최초의 전화 통화를 성공시켰던 그 역사적 장소인 Bell Homestead 박물관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해밀턴 근처의 Brantford라는 작은 읍에 있답니다. 이 곳에 가면 1875 Bell이 세계 최초로 발명한 전화기 실물과 그 이후 지속적으로 발달해 가는 전화기의 실물들이 당시 그 대로의 모습으로 생생하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소중한 현대 문명의 역사의 현장을 혼자만 보기에는 너무 아까와 소개 드리오니, 혹시 주변에 어린 학생들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보시기를 청합니다.


 

먼저 Bell이 개발한 그 유명한 세계 최초의 전화기, 실물부터 보실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것이 바로 1875년에 발명한 인류 최초의 전화기 – 정면에서 본 사진

 

다음 사진은 1876년에 개발된 2차 모델로, Liquid Transmitter라고 하는데 지금의 전화기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876년 Liquid Transmitter - 최초의 전화기보다 조금 나중에 제작되었던 모델이다.


, 전화가 어쨌든 발명되었으니 대중이 골고루 쓰려면 일단은, 전화기 자체를 많이 보급하고 볼 일이죠? 그래서, 대중적인 임대형 전화기를 먼저 양산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최초의 임대 전화기 – 가이드에게 물어 보지 않았더라면, 그냥 옛날 환등기라고 착각하고 지나칠 뻔 했다. 이 중요한 것을 물어 봐야 대답해 주냐?

 

몇 년 지나지 않아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달하여 드디어 북미 대륙에 장거리 통화가 가능해졌습니다. 바로 이런 전화기가 장거리용 전화기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876년 최초로 장거리 통화에 성공한 바로 그 전화기 - 송화기 부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876년 최초로 장거리 통화에 성공한 바로 그 전화기 - 수화기 부분

 

 

아제 공중전화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890년대 장거리 공중 전화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07년 공중전화기 - 송수화기가 아직 별도로 되어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비로소 전화기 사업이라는 것이 태동됩니다. 사업을 하려면 광고도 해야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초창기 전화 사업을 할 당시의 광고 문구 - "The Servant in the House"

 
이런 광고도 눈에 띕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도시간 장거리 전화 광고 - 교환원에게 상대방 전화번호만 말해 주면 끊고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연결해 줄 수 있다는 광고이다.

 

전화기가 많이 보급되면서 드디어 교환기가 중요한 핵심 시스템으로 연구 개발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세기 말의 최첨단, 21세기의 골동품 수동식 교환기

 

이렇게 연결해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세기 말의 최첨단 직업, 교환원 - 당시의 모습을 밀랍인형으로 재현하여 놓았다.

 

그러면 전화기를 발명한 당사자인, 알렉산더 그러햄 벨은 과연 어떤 전화기를 사용하였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ell 가족이 사용하던 전화기 – 전화기를 발명한 사람도 이런 전화기를 사용하였다.

 

참 대단하죠? 이 분이 바로 그 분이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화기를 발명하던 당시, 젊은 시절의 Alexander Graham Bell


바로 이 곳에 가면 이 모든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겨울철의 Bell Homestead 전경 – 한적한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집이다. 이 집에서 Bell과 그의 가족이 기거하였다.

 

지금 당장 가 보기는 사실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대신 제가 먼저 다녀 온 이야기를 상세하게 기록하였으니, 물과 산소와도 같아 보였던 현대 문명의 한 역사가 어떻게 창안이 되었고, 또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이 곳에서 한번 확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 자기가 쓰고 자기가 추천하기

☏ 클릭! [캐나다] 인류 최초로 전화를 발명한 그 곳을 찾아 가다.


우리가 흔히 공기처럼 쓰고 있는 물건들이 사실 처음부터 그냥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닫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