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이야기

[사진] 파충류동물원, 징그럽지만은 않더라 - 도마뱀 편


[사진] 파충류동물원, 징그럽지만은 않더라  - 도마뱀 편
 

♡ 온 나라가 쇠고기 때문에 정신이 하나도 없는데 갑자기 생뚱맞게 왠 파충류? 하실 지 모르겠네요.

이 글은 4월 셋째 주 블로거뉴스로 송고한 >[동영상] 귀여운 뱀이 먹이를 먹는 모습 함께 보세요“[동영상] 귀여운 도마뱀이 춤 추는 모습 함께 보세요의 후속글입니다.

오늘은 주로 사진들을 올려 보았는데, 미리 말씀 드리자면, 도마뱀투성이입니다. 어린이 날도 가까운데 도마뱀 좋아하는 어린이들에게 조그만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뱀이나 도마뱀 등에 혐오감을 가지고 계시다면 제가 좀 불편하게 해 드릴 지 모르겠습니다. 그 점 널리 양해 바라옵고, 그냥 서구인들은 이런 취미도 있구나 하고 편한 마음으로 함께 보았으면 합니다.

 

이 사진들과 이전 동영상들은 모두 토론토의 파충류 및 양서류 전문 동물원, “Reptilia”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실내 조명이 워낙 어두워서 영상도 조금 어둡습니다. 혹시 주변에 파충류 동물들을 좋아하는 어린이가 있다면 함께 보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



“Reptilia”는 공영 동물원도 아니고 아주 넓은 동물원도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혐오스럽기도 하고 징그럽기도 한 파충류와 양서류 등의 동물들만 모아 모아서 보여주고 교육도 시켜 주는 특이한 전문 동물원입니다.

 

서양에서 몇 년을 살면서 아이들을 키워 보니, 이 사람들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성향이 다르다는 것을 하나 하나 알아 나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이 동네에는 유별나게도 징그러운 파충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더라는 것입니다.

 

이 파충류 & 양서류 전문 동물원인 “Reptilia”에서는 뱀이나 도마뱀 등을 태우고 각 학교로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이 동물 트럭이 학교로 와서 책에서나 보던 동물들을 실제 학교에서 보게 되면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라 하죠.

 

, 그건 그렇고 일단은 파충류가 아닌 양서류이지만 말 그대로 새파란 개구리부터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oison Dart Frog


개구리가 어찌나 새파란지 이 개구리가 진짜 말 그대로 청개구리 같습니다.

 

크기도 딱 그만한 데, 이 개구리는 보기에는 특이하고 예쁘게도 보이지만, 피부에서 맹독성의 액체가 나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남이의 원주민들은 이 개구리 독을 화살촉에 묻혀 아주 무서운 살상 무기로 사용했다고 하지요. 오늘날 이 개구리 독을 의료용으로 쓰기 위하여 연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개구리는 놀고 있으라고 하고, 악어와 도마뱀 우리 쪽으로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merican Alligator – 워낙 많이 알려져 있는 놈이라 설명 생략.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rgentina black and white tegu

 

Tegu는 남미에 주로 서식하는 도마뱀인데, 이 놈들은 그 중에서는 좀 흔히 볼 수 있는 놈들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 동네에서나 흔하다는 이야기겠지요. 여기서는 동물원에나 가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earded Dragon

 

제 블로그 내 여기 저기서 출연한 놈입니다. 바로 전 글에서는 마치 테크노춤이라도 추는 양  머리를 흔들면서 여기 저기 돌아 다니던 동영상의 주인공이고, 그 이전의 애완동물쇼를 소개한 글에서는 사진으로 출연했었습니다. 모두 아래 링크를 찾아 보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ack roughneck monitor

 

이 녀석은 필리핀 등의 열대 우림지역에서 살고 있는 도마뱀으로서 주로 나무 위에서 쉬는 것을 좋아하는데, 보기에도 참 게을러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Frilled Lizard

 

마치 쌍둥이처럼 붙어 있는 이 도마뱀은 바로 이전 도마뱀 동영상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동물의 왕국 같은 TV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출연했었는데, 목도리를 잔뜩 펼쳐 놓고 두 다리로 서서 뒤뚱거리면서 뛰어 가는 모습이 참 웃기던 바로 그 도마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reen Iguana


이 이구아나 역시 중남미 우림 지역 나무 위에서 사는 도마뱀입니다. Pets Shop에서 팔기도 하는데 잘 키우면 몸 길이가 1.5m가 넘도록 크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실제 키우는 사람은 아직 한 명도 보지 못 했습니다. 조금 더 자그마 하다면 아마 인기짱일 듯 싶습니다. 생김새가 마치 공룡시대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온 듯 같아 이 파충류 동물원에서도 역시 인기짱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lumed Basilisk - 예수님 도마뱀

 

물 위를 걸어 가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 쪽 발이 물에 빠지기 전에 다른 쪽 발을 내 디디면 됩니다. 말은 아주 간단하지만 저는 그 간단한 재주가 없어서 할 수 없이 수영을 해야 합니다.

 

예전에 TV에 나왔었는데, 혹시 물 위를 걸어 다니는 도마뱀을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바로 이 도마뱀이 그 신기한 재주를 가진 도마뱀입니다. 오래 가지는 못 하지만, 어쨌든 물 위를 다리와 꼬리로 서서 뛰어 건너 갈 수 있습니다. 물 위를 건너 가는 모습을 보면 정말 한 쪽 발이 빠지기 전에 다른 쪽 발을 내딛습니다. , 정말 대단합니다. 그래서 이 녀석의 별명은 “Jesus Christ lizard, 예수님 도마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ailfin Lizard

 

지난 번 기사에서 동영상으로 소개하였던 도마뱀 중 물 속에서 춤추던 바로 그 녀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peckled Caiman

 

이 것은 악어의 일종인데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아 애완동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도마뱀 알들

 

도마뱀의 알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누구의 알인지는 잘 모릅니다.

 

 

 

잘 보셨나요? 혹시 혐오스러웠다면…… 어쩌나요, 다음 사진은 뱀인데………

 

그냥 서양 사람들, 거 참 취향도 고약스럽네……하고 편하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키우는 동물은 아니랍니다.



☆ 여기도 한번 가 보세요....

2008/04/25 - [동영상] 귀여운 뱀이 먹이를 먹는 모습 함께 보세요

2008/04/26 - [동영상] 귀여운 도마뱀이 춤 추는 모습 함께 보세요

2008/04/14 - ♡ 애완동물 전시회에서 만난 귀여운 친구들 (2) ♡

2008/04/13 - [동영상] 캐나다 애완동물 전시회에서 (1)

2008/03/28 - ◑◐ 캐나다의 공룡 전시관, 함께 보러 갑시다 (3) ◐◑

2008/02/09 - ◑◐ 캐나다의 공룡 전시관, 함께 보러 갑시다 (2) ◐◑

2008/02/04 - ◑◐ 캐나다의 공룡 전시회, 함께 보러 갑시다 (1) ◐◑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