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네 이야기

지난 겨울 눈의 추억, 캐나다 토론토


♡ 지난 겨울, 눈의 추억 ♡


♡ 이제 봄인가요? 여기는 아직 쌀쌀하지만, 벌써 지난 겨울이 추억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난히도 징글징글했던 토론토 겨울의 흔적을 사진과 함께 공개합니다.

 

한국은 이제 완전히 봄이지요? 좋겠습니다.

저희 가족이 살고 있는 여기 캐나다 토론토는 아직은 쌀쌀합니다. 어쨌든 새 계절은 어김 없이 다시 찾아 와 봄비가 가끔 내려 준 덕분에 거리 마다 집집 마다 높이 쌓여 있던 도대체 언제 녹을 수 있을까 싶던 눈 언덕들이 많이 녹긴 하였지만 그래도 아직 조금은 남아 있답니다.

 

모국에서는 캐나다의 겨울은 너무 너무나 추워서 사람 살 곳이 안 된다고 여기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워낙 넓은 나라라서 지역마다 차이가 납니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그냥 그런대로 견딜 만 합니다.

 

토론토의 이번 겨울은 요 몇 년 사이에서도 그 중 눈이 많이 왔던 겨울이었습니다. 덕분에 눈 구경 실컷 하고, 눈 치우다가 허리 아프고 팔 아프고 하여 이 놈의 눈하고 전쟁을 하다니 하면서 눈 치우는 기계(Snow blower)를 사지 않은 것을 이번 겨울만큼 후회한 적이 없었답니다. (사실은 매년 겨울마다 후회하지만 봄이 되면 안 사길 잘 했다 싶습니다.)

 

얼마나 많이 왔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실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눈이 참 많이 왔던 어느 날(2008-03-09), 저희 동네 아침 풍경입니다.

단 하룻밤 만에 쌓인 눈입니다. 이미 눈차가 한번 지나갔지만, 그래도 한번에 다 못 치웠습니다. 어떤 사람은 차고에서 차를 빼지 못 하여 출근도 못 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눈 치우다가 환장할 지경입니다. 더 이상 쌓을 공간도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 날 제가 쌓아 올린 눈 언덕입니다. 비교하기 위하여 눈삽을 기대 놓았습니다. 거의 제 키 정도 쌓았죠. 이를 악 물고서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설마 우리 꼬맹이들이 집 바로 앞에서 눈썰매를 탈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습니다.


 

처음 이 곳으로 이사온 그 해 우리 집 둘째 꼬맹이가 저에게 한 말이 있습니다.

 

아빠, 난 세상에서 싫은 것이 세 가지 있어!”

? 그게 뭔데?”

햇님!”

?”

왜냐면, 눈이 너무 부셔!”

 

(※ 해 뜨고 질 때 정말 대책 없이 눈이 부십니다. 그래서 집을 살 때는 사무실에서 서쪽 방향으로 사면 안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출근할 때 뜨는 해 보고, 퇴근할 때 또 지는 해 보고…… 선글라스, 폼으로 끼는 것이 아니랍니다. 태양을 정면으로 보면서 운전하다 보면, 해가 눈 부셔 살인을 저질렀다는 뫼르소가 생각납니다.)

 

둘째는?”

, 둘째는 나이아가라 폭포!”

 

(※ 정말 징그럽게도 많이 갔습니다. 이 이야기는 아이가 꾸벅 꾸벅 졸면서 가다가 잠깐 깨서는 또 물 보러 가?’ 하면서 한 말입니다.)

 

그럼 마지막은?”

!”

 

(※ 처음 눈을 만난 겨울에는 강아지가 따로 없더니만, 그 다음 해 겨울에는 눈 치우느라고 고생하는 아빠가 불쌍해 보였답니다.)

 

그러던 녀석이 도와 준답시고 나왔다가 동생하고 같이 기껏 쌓아 올린 눈 언덕을 다시 신나게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원래 조그마한 소나무들이 몇 그루 있는데 눈 속에 이미 파 묻혔습니다. 대신에 꼬맹이들이 참호를 파고 있죠.


 

이렇게 눈이 많이 오면 신나는 것은 우리 꼬맹이들만이 아닙니다. 스키장과 눈썰매장은 아주 신이 덩실덩실 나지요. 그래서 그 주 일요일에는 눈썰매장으로 행차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눈이 많이 와서 엄청 기분 좋은 Snow Tube장. 그런데 일단 Lift를 먼저 타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언덕 위에서 거의 절벽으로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아직 막내가 어려서 스키는 꿈도 못 꾸고 눈썰매는 또 무섭다 하여 할 수 없이 튜브를 탔습니다. 처음에는 재미없을 것 같더니 가족과 함께 눈 언덕을 미끄러져 내려 오는 재미가 아주 죽여 줍니다.

그런데, 일요일에 가는 게 아니었습니다. 입장료 사는데 두 시간 반, Lift 한번 탈 때마다 거의 4, 50분 정도 기다렸다가 한 번 타고 내려 오는 시간은 1, 2분 정도? 아이들과 6번 타고 나니 그냥 저녁이 됩디다. 찰나의 순간, 1, 2분의 재미를 위하여 입구에서부터 그렇게 줄 서서 기다렸습니다.

내년 겨울에 다시 오잡니다. 줄 서서 표 사는 건 아빠니까, 뭐, 그렇죠.

 

 

아무래도 지구가 이상해 지긴 한 모양입니다.

 

지난 여름에 그렇게 덥더니 이번 겨울에는 또 눈이 이렇게 많이 내리고, 이번 여름에는 또 얼마나 더울지 ……  눈 치우다 한 숨 쉬던 기억은 이미 추억으로 넘어 가고 이제는 또 다가 오는 여름이 걱정이 됩니다.

 





봄도 기다리고...다시 또 크리스마스도 기다리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